편도염 초기 증상, 예방, 치료 방법 등을 정리해 보자. 편도는 목젖 양쪽에 동그랗게 보이는 부분이다. 이곳에 염증이 생겨 부으면 통증이 발생한다. 고열, 두통, 오한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초기에 어떤 특징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자.
편도염 초기 증상
균으로 감염된 편도는 다양한 증상을 유발한다. 특히 초기에는 목이 붓는 것으로 시작한다. 정확하게 말하면 목젖 양쪽이 붓는 느낌이다. 만약 아프기 전이라면 이 기간을 잘 활용하자. 미지근한 물로 가글하면 큰 도움이 된다. 그리고 되도록 일찍 눕고 쉬는 시간을 갖는다. 손발을 깨끗이 닦고 양치를 꼭 해야 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목과 손에 있는 세균을 최대한 깔끔하게 털어낸다고 생각하자. 그밖에 초기 증상은 다음과 같다.
- 목젓 양쪽이 붓는다.
- 고열
- 두통
- 오한
- 심한 경우 귀 근처도 붓는다.
- 관절과 근육이 아프다.
편도염 직빵으로 낫는 방법
많이 고통스럽겠지만 사실 직빵이라고 하기에는 시간이 좀 걸릴 수밖에 없다. 하지만 낫는 기간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는 수칙을 정리했다. 이것을 지키는 것과 안 지킬 때의 회복 차이는 두 배 이상 난다고 자신할 수 있다. 편도염 수 십 번 경험자이자 수없이 만난 의사 선생님들의 조언들을 종합했다.
1. 구강 세척
편도염으로 고생 중이라면 세균이 많은 상태이다. 이를 계속해서 닦아내는 것이 중요하다. 단,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물을 사용하면 안 된다.
2. 항생제 복용
권장하고 싶지는 않지만 당장 너무 고통스럽다면 항생제를 복용해야 한다. 가장 빠르게 낫는 방법이다. 수액을 맞아도 좋다.
3. 극적인 음식을 절대 먹지 말자
특히 매운 음식을 먹는 것은 최악의 방법이다. 뜨겁거나 짜지 않는 부드러운 음식만 섭취하자. 대신 굶은 것은 병을 더 악화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4.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한다.
편도염은 감기와 마찬가지로 충분히 쉬고 잠을 잘 자는 게 정말 중요하다. 청결한 상태에서 편안하게 쉰다면 빠르게 좋아질 수 있다.
자연 치유 방법
편도염 자연 치유는 앞에서 언급한 방법에서 항생제 복용만 제외하면 된다. 너무 아프면 항생제 대신 수액을 맞는 것도 방법이다. 당연하지만 흡연 편도염을 굉장히 악화시킨다. 금주도 필수사항이다. 적절한 휴식과 숙면을 취했다면 일주일 내로 통증은 사라진다.
마무리하며
편도염 초기 증상 에 대해 검색했다면 많이 아픈 상태일 텐데 조금만 힘내자. 편도염은 평소에 손발을 잘 닦고 양치를 제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예방법이다. 초기 증상에서 더 심해진 경우라면 반드시 전문가와 꼼꼼한 상담을 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