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메이커스 입점 방법 장단점 정리

카카오메이커스 입점 방법과 장단점을 간단하게 짚어보려 한다. 나는 다른 광고는 다 꺼놔도 카카오메이커스 알림만큼은 항상 켜둔다. 예쁜 스튜디오에서 잘 찍은 제품 사진을 보면 기분이 좋고 참신한 아이디어가 들어간 물건이 많아 보는 재미가 있기 때문이다.


카카오메이커스 입점 방법

입점 제안은 모바일보다는 PC 친화적으로 만들어져있다. 공식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로그인 후 [입점 제안하기] 버튼을 눌러보자. 하단으로 스크롤을 내리면 카테고리별 입점 제안 바로 가기 메뉴가 있다. 본인에게 해당되는 카테고리가 없다면 파트너 센터에서 입점 제안하기를 누르면 된다.

  1. 카카오메이커스 홈 화면에서 전체 메뉴 버튼을 누른 후 [입점 제안하기]를 클릭한다.
  2. 최하단의 카테고리별 입점 제안 버튼을 누른다.
  3. 판매자, 브랜드, 제품 정보를 입력한다.
카카오메이커스-입점-제안하기-버튼-이미지
카카오메이커스-입점-제안하기-버튼-이미지2


정보 입력

위에서 안내한 정보 입력을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면 크게 판매자 정보, 공통 정보, 제안 상품으로 나눌 수 있다. 판매자 정보는 사업자명과 사업자등록번호 등 개인정보를 입력하는 란이며 공통 정보는 브랜드를 입력할 수 있는 칸이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제안 상품은 본인의 제품을 알리니만큼 조금 더 신경 써서 작성해 주면 된다.

카카오메이커스-입점-정보-입력1
카카오메이커스-입점-정보-입력2
카카오메이커스-입점-제품-정보-입력


장단점

국내 유통사에서의 경력이 있는 사람의 입장에서 사실 카카오메이커스의 단점은 크게 없어 보인다. 굳이 예를 들자면 론칭 당시 수수료가 30%라는 이유로 과하다는 지적이 있었는데, 사실 유통업 경험이 있는 사람 입장에서 이 정도면 괜찮은 수준이라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상쇄시킬 수 있는 장점이 많기 때문이다. 카카오메이커스에서 말하는 장점과 나의 생각을 추가하자면 이렇게 정리할 수 있다.

  • 그들만의 이미지 원칙을 고수한다. 풀 샷, 디테일 컷, 촬영에 사용되는 예쁜 소품 및 스튜디오 배경 등에 많은 신경을 쓰고 있다는 건 제품 몇 개만 살펴봐도 누구나 알 수 있는 사실이다.
  • 카카오톡의 대규모 트래픽을 이용할 수 있다. 유통 경험이 있는 사람이라면 카카오메이커스 하나만으로 극적인 매출을 기대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런 대기업의 트래픽은 추후 더 높은 매출을 올리기 위한 발판으로 이용하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사업 확장의 기회를 줄 수 있다.
  • 재고 걱정을 덜 수 있다. 선 주문 시스템으로 어느 정도의 재고 부담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이 영세사업자가 접근하기 좋은 가장 큰 장점이다.


마무리하며

카카오메이커스는 입점 방법과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개인이나 영세 사업자의 입장에서는 확실히 메리트 있는 채널이라고 생각한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참신한 제품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어 앞으로도 계속 그 추이를 지켜볼 생각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