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한 ADHD 테스트

지난 시간에 이어 이번에는 조용한 ADHD 테스트 에 관한 얘기를 하려 한다. 조용한 ADHD는 겉으로는 조용하지만 머릿속은 복잡한 것이다. 물론 이 한마디로 정의할 순 없다. 본인이 해당되는지 차근차근 살펴보자.


조용한 ADHD 테스트

우선 조용한 ADHD는 공식적인 명칭은 아니다. 성인 ADHD의 다른 표현이라는 정도로 이해하자. 그리고 이 방식은 일반적인 점수형 설문조사 테스트가 아니다. 서술형인 글을 읽으면 내가 해당되는지 천천히 생각해 보는 방식이다.


1. 어린시절 산만했나?

나는 어렸을 때 산만한 편이었다. 돌이켜보면 한시도 가만히 있지 못했다. 기다리는 건 더욱 끔찍했으며, 글씨가 큰 어린이용 책을 끝까지 본 기억이 없다. 아니 한 장도 보기 힘들었다.

ADHD를 판단하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어린 시절 행동 양상이다. 당시 또래에 비해 집중력이 현저히 낮았고 그것이 성인까지 이어졌다면 ADHD 일 확률이 높다.


2. 내가 관심있는 분야에서만 집중력이 생기나?

ADHD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만약 당신이 ADHD라면 이 증상은 어릴 때부터 현재까지 이어질 것이다. 나는 중학생 때 온라인 게임을 하루에 12시간 했다. 12시간 풀 집중 상태였다. 책을 읽는 건 한 장을 넘기기 어려운데 말이다.

학업이나 일, 그리고 내가 관심 있는 분야 둘 사이 집중력 차이가 극도로 심하다면 의심해 보자.


3. 한 가지 일에 집중하는 것이 얼마나 힘든가?

ADHD 진단을 받은 사람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부분이다. 당신은 한 가지 일에 얼마나 집중할 수 있나? 시간 단위로 대답한다 해도 이는 주관적일 뿐이다. 그래서 나는 이렇게 질문을 바꾸고 싶다. 집중력이 당신 일상에 많은 지장을 주는가? 그렇다면 전문가와 상담해 보자.

ADHD가 아니라면 불안장애, 가벼운 우울증 등이 원인일 수 있다. 이는 적절한 상담이나 약물로 치료 가능하다. 가벼운 수준이라면 생각보다 빠른 치료도 기대할 수 있다.


조용한 ADHD 직업

ADHD에 어울리는 직업이 있을까? 흔히 유명한 작곡가나 예술가 중 ADHD인 사람이 많다고 한다. 하지만 정해진 건 없다. 정적인 일도 할 수 있다. 남들보다 집중력이 저조하다는 걸 인정하고 일정을 체계화하면 된다.

내 머릿속에 모든 생각을 담지 말자. 메모를 통해 내 생각을 덜어내야 한다. 그래서 일기나 계획표가 좋은 것이다. 한 줄이라도 좋다. 적는 습관은 마음을 편하게 한다. ADHD라면 효과가 더 크다.


치료 방법

지난 포스팅에 언급했지만 ADHD는 약물치료가 권장된다. 효과가 가장 좋기 때문이다. 물론 전문가와의 상담은 필수다. 하지만 약에만 의존하지 않고, 메모 같은 작은 습관을 만드는 것이 정말 정말 중요하다.

나는 약물보다 메모로 더 큰 효과를 봤다. 실제로 내가 만나는 정신의학과 전문의는 메모하는 습관을 지속적으로 강조한다. 이 약물은 나를 차분하게 만드는 것이지, 나를 똑똑하게 하는 건 아니다.


  • 추천하는 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