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인의 명복을 빌고 상주를 위로하는 뜻에서 장례식장에 전달하는 근조화환의 문구 작성 방법을 정리했다. 상황에 따른 문구를 잘 확인해서 익숙지 않은 사람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
근조화환 뜻
장례식장에 전달하는 근조화환은 사람의 죽음에 대하여 슬픈 마음을 나타내는 데 사용하는 화환을 뜻한다. 고인의 명복을 빌고 상주에게 위로의 뜻을 전달할 때 쓰인다.
장례식 근조화환 리본 문구
주로 사용하는 문구는 비슷하지만 종교에 따라 다르게 표현하기도 하니 잘 확인하는 것이 좋다. 우선 왼쪽과 오른쪽에 적는 내용은 아래와 같이 구분한다.
왼쪽
보내는 사람의 정보를 쓴다. 아래 예시를 참고하자.
- OO산업 대표이사 홍길동
- OO유통 이사 김길동
오른쪽
우측에는 조의를 표하는 문구를 작성하는데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문구와 종교에 따라 특별하게 사용하는 문구로 나뉜다.
- 일반적인 문구 : 삼가 故人의 冥福을 빕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 불교 문구 : 極樂往生發願 (극락왕생발원)
- 기독교, 천주교 문구 : 주님 안에서 편히 안식하소서, 주님 품에 안식하소서, 하나님의 위로가 함께하시기를 기도합니다, 昇天을 哀悼합니다. (승천을 애도합니다.) 등
추천하는 문구
대중적으로는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라는 문구를 가장 많이 사용하며 무난하다. 선택하기 애매한 상황에서는 이 문구를 가장 많이 요청한다고 한다.
근조화환 가격대
2023년 기준 현재 근조화환은 5만 원에서 10만 원 사이 정도로 책정되고 있다. 온라인 주문시장이 발전하면서 가격대가 내려갔고 당일 배송을 하는 경우도 흔하다. 급하게 문의해도 웬만해선 당일에 받아볼 수 있다.
마무리하며
장례식 근조화환은 고인의 명복을 빌고 상주를 위로해 줘야 하는 만큼 기본적인 문구 위치에 대해 잘 알고 보내주는 것이 최소한의 예의라고 생각한다. 앞의 내용을 참고해서 힘든 상황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됐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