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여행 유심, 포켓와이파이, 이심(eSIM), 통신사 로밍 비교 AtoZ

일본여행을 준비할 때 데이터 로밍은 필수입니다. 유심, 포켓와이파이, 이심(eSIM) 등 종류가 많아 복잡해 보이지만 의외로 간단합니다. 이 포스팅은 익숙하지 않은 분들을 위한 기초 가이드입니다. 한눈에 비교할 수 있도록 정리했습니다.


일본여행 데이터 로밍 4가지 비교

일본여행 데이터 로밍 방법은 4가지가 있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은 비교적 명확한 편입니다. 따라서 취향에 맞는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물론 선호도가 높은 방법은 존재합니다.

  • 유심
  • 포켓와이파이
  • 이심(eSIM)
  • 3대 통신사 로밍


유심

유심은 통신사 로밍과 함께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방법입니다. 스마트폰 옆면에 핀을 꽂아 유심칩을 교체하는 방법입니다. 데이터 속도가 빠르며 가격이 저렴한 것이 장점입니다.


전화나 문자가 불가하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업무상 통화를 자주 해야 한다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가족이나 연인과의 가벼운 통화라면 카카오톡 보이스톡으로 대체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유심은 일본 현지 공항에서 구매 가능합니다. 하지만 국내 공항에서도 구매할 수 있기에 저는 이 방법을 더 선호합니다. 출국 전 유심을 챙겨 비행기 안에서 갈아끼웁니다. 교체 시 기존 유심을 잃어버리지 않게 잘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드시 본인만이 아는 고정된 장소에 보관하길 바랍니다.

장점단점
1. 빠른 속도
2. 저렴한 가격
1. 통화/문자 불가
2. 유심 교체 후 기존 유심 분실 가능성 있음
유심 장/단점


  • 구매 방법

앞서 설명한 대로 일본 현지에서 구매 가능하지만, 국내에서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가장 대중적인 사이트는 말톡(https://store.maaltalk.com/goods/goods_list.php?cateCd=001&id=b_my50cent)입니다.


택배로 미리 받을 수 있고, 당일 예약 후 인천공항 픽업도 가능합니다. 인천공항에서 예약된 유심을 찾으려면, 제 1터미널 3층 중앙 H라인 CU편의점 옆 서점에 방문하면 됩니다. 배너가 세워져 있어 찾기 쉽습니다.


포켓와이파이

포켓와이파이는 주머니 안에 와이파이 송출 기계가 들어있는 형태입니다. 속도가 빠르고 가격도 저렴합니다. 하나의 와이파이를 여러 명이 공유하기 때문에 인원이 많을수록 가성비가 더 좋습니다. 노트북이나 패드에도 사용할 수 있어 출장 시 용이합니다.


하지만 포켓을 항상 지니고 다녀야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여러 명이 함께 사용하는 경우 일정 인원이 넘어가면 속도가 느려지기도 합니다. 포켓 하나에 5명이 기준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2~3명에게 적합합니다. 물론 간단한 검색의 경우 5명도 거뜬히 커버합니다.


스마트폰이 포켓으로부터 멀어지면 신호가 끊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행 일정에 유니버셜스튜디오, 디즈니 등과 같은 놀이동산이 포함되어 있다면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장점단점
1. 빠른 속도
2. 저렴한 가격 (인원이 많을수록 더 저렴)
2GB 1일 3500원
3. 노트북, 패드 사용 시 용이함
1. 포켓을 항상 지니고 있어야 하는 불편함
2. 기계 분실 우려가 있음
3. 거리가 멀어지면 신호가 잘 안 잡힘
포켓와이파이 장/단점


  • 구매 방법

와이파이 도시락(https://www.wifidosirak.com/v3/member_login.aspx?reserv=y&pageId=213001)은 포켓와이파이 대표 브랜드입니다. 해당 사이트에서 예약 후 공항에서 픽업하면 됩니다. 반납도 해야하지만 반납 시 대기줄은 없습니다. (픽업 시 대기줄은 있을 수 있음) 픽업 장소는 제 1터미널 1층(입국장)입니다.


이심(eSIM)

이심은 유심과는 다르게 실물 칩을 교체하지 않아도 됩니다. 구매 시 지급되는 QR코드로 간편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데이터 속도도 빠릅니다. 이심은 기존 유심을 제거하지 않은 상태로 사용하기 때문에 통화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사용 가능한 기종이 매우 한정적이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갤럭시 대부분의 기종에서 사용 불가합니다. 다행히 아이폰은 기종 범위가 넓은 편입니다. 구매 전 가능한 기종인지 반드시 먼저 확인하길 바랍니다.

장점단점
1. 빠른 속도
2. 통화/문자 가능
3. 유심 교체 필요 없어 간편함 (QR)
1. 기종 제한이 큼
이심(eSIM) 장/단점


  • 호환 모델

iPhone XR, XS, XS max, SE(2020), SE(2022)
iPhone 11, 11 pro, 11pro max
iPhone 12, 12 pro, 12pro max, 12 mini
iPhone 13, 13 pro, 13pro max, 13 mini
iPhone 14, 14 pro, 14pro max, 14 mini


Galaxy S21+5G, Ultra 5G
Galaxy Note 20 FE 5G, FE, Ultra, Ultra 5G
Galaxy Note 20+
Galaxy fold LTE model
Galaxy Z Flip, Z Fold2 5G, Fold


그 외 기종이라면 아래 사이트에서 확인 바랍니다.

https://kr.trip.com/blog/japan-esim/


3대 통신사 로밍

4가지 방법 중 가장 간편합니다. 어떠한 번거로움도 없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만큼 가격도 가장 비쌉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번거로움을 크게 덜어준다는 점에서 아직까지도 이용자가 많은 편입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할인 프로모션으로 이용자가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SK는 가족이 아닌 친구들과도 묶음 할인 가능한 상품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혜택을 잘 따져보면 통신사에서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이용 방법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신청하거나 대표번호 전화 문의.


일본여행 데이터 로밍 추천

일본여행 유심, 포켓와이파이, 이심, 통신사 로밍을 모두 비교해보았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 결정을 내리지 못했다면 상황별 추천 가이드를 참고 바랍니다. 속도는 상향 평준화 되어있기 때문에 별도로 언급하진 않겠습니다.

  • 유심 : 통화할 일이 없거나 적은 경우 (카카오톡 보이스톡으로 대체)
  • 포켓와이파이 : 극강의 가성비가 우선인 경우 (놀이동산에서는 비추천)
  • 이심(eSIM) : 아이폰이라면 적극 추천
  • 통신사 : 유심 교체, 보관 등 번거로운 게 질색인 분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