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해킹 당했는지 확인 하는 7가지 방법

누군가 내 아이폰으로 나를 보고 있다면 어떨까? 정말 무서운 일이다. 찝찝한 마음이 있다면 전문가를 찾아가기 전, 내 아이폰 해킹 당했는지 확인 해보자. 해킹 시 나타날 수 있는 이상징후와 손상 여부를 보면 된다. 우리가 할 수 있는 보안 조치도 숙지하자.


아이폰-해킹당했는지-확인하는-방법


아이폰 해킹 당했는지 확인 방법 7가지

아이폰을 해킹 당하면 평소와 다른 이상한 증상이 관찰된다. 아래 증상이 나타난다고 100% 해킹 당했다고 할 수는 없다. 하지만 의심해서 나쁠 건 없다. 과거와 달리 정도가 심해진 증상이 있는지 꼼꼼하게 살펴보자.


1. 이전과 달라진 배터리 소모량

스마트폰이 해커의 공격을 받으면 배터리 소모량이 크게 늘어난다. 나도 모르게 활동하고 있는 백그라운드 영향 때문이다. 이때 연식이 오래되서 나타나는 증상은 아닌지 구분할 필요가 있다. 만약 오래되지 않았는데, 배터리 소모가 크다면 앱별 배터리 소모량을 확인해보자.


2. 데이터 사용 증가

배터리 소모와 비슷한 증상이다. 데이터 사용량이 증가했다면 개별 앱을 살펴보자. 내가 모르는 앱에서 많은 데이터가 소진된다면 당장 그 앱이 뭔지 검색부터 하자. 불필요한 거라면 빠르게 삭제한다.


3. 충돌 문제

앱 충돌 팝업이 눈에 띄게 증가했다면 의심하자. 백그라운드에서 실행되고 있는 악성 프로그램의 영향일 수 있다. 다만 모든 충돌이 악성 프로그램이 원인인 것은 아니다. 최근에 특히 심해졌다면 나도 모르게 설치된 앱이 있는지 살펴보자.


4. 다운로드하지 않은 앱

아이폰을 사용하면서 내가 모르는 앱을 설치하는 경우는 흔치 않다. 앱 다운 시 모든 권한을 체크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피싱 문자 등으로 나도 모르게 침투한 파일이 있을 수도 있다. 쭉 훑어보고 내가 모르는 건 검색 후 삭제하자.


5. 자동으로 변경되는 설정

갑자기 기기의 소리가 커진다거나 버튼이 눌린다면 이미 심각한 바이러스에 노출된 거다. 적은 확률이지만 기기적 결함이길 바랄뿐이다. 이 경우 폰을 완전히 초기화하는 방법만이 살길이다.


6. 비정상적인 팝업 메시지

악질의 해커의 경우 이상한 팝업 메시지로 내 개인 정보 훔쳐가기도 한다. 내 아이폰에 이상한 비정상 팝업 메시지가 뜬다면 긴장하자. 그리고 절대로 거기에 나와있는 링크를 클릭해선 안된다.


7. 은행 사이트 좌물쇠 모양이 안보일 때

은행 사이트에 접속했는데 좌물쇠 모양이 안 보인다면 가짜 경로로 들어간 것이다. 이 사이트에서 내 계좌나 카드정보를 입력하는 순간, 순식간에 내 통장 잔고는 사라진다. 보안 좌물쇠 표시 확인을 생활화하자.


아이폰 해킹 보안 조치 방법

앞서 증상을 언급하며 조치사항도 함께 다뤘지만 그걸로는 부족하다. 우리가 생활화 해야하는 보안 조치 방법을 알아보자.


1. 비밀번호 재설정

증상이 애매하다면 우선 비밀번호를 바꾸자. 보안 전문가들은 비밀번호 재설정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 비밀번호를 주기적으로 바꾸는 것만으로 해킹 위험이 엄청나게 줄어든다. 2단계 인증 설정도 매우 중요하다.


2. 내가 모르는 앱 삭제하기

주기적으로 내가 모르는 앱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다. 생각날 때만 해도 큰 도움이 된다.


3. 소프트웨어 최신 업데이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도 비밀번호 재설정만큼 중요하다. IT기업에서 보안 관련 조치에 매번 이 항목을 강조하는 이유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보안 기술 업데이트로 생각하자.


4. 공공장소 와이파이 사용 자제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 와이파이가 가장 설치되어 있는 나라다. 특히 개인카페도 와이파이는 설치되어있다. 하지만 해커들은 공동 와이파이로 비교적 쉽게 해킹을 할 수 있다. 안 쓰는 것이 안전하지만 꼭 필요한 경우 비밀번호가 적용된 와이파이 한정으로 잠깐 쓴다. 하지만 비번이 아예 없다면 주의하자.


5. 사용하지 않는 Wi-fi, 블루투스 끄기

사용하지 않는 와이파이와 블루투스는 끄자. 항상 켜두면 Free Wi-fi를 통해 내 폰에 침투할 수도 있다.


6. 피싱 문자 링크, 전화 금지

기승을 부리는 피싱, 스미싱 문자를 조심하자. 모르는 링크를 절대 눌러선 안된다. 카드 결제가 되었거나 주소지가 불분명하다며 접근하는 모든 것을 의심하자. 대부분 내 정보와 돈을 노리는 범죄다.


마치며

스마트폰이 해킹 당하면 내 모든 것이 털린다. 개인정보부터 카드정보까지 모두 들어있기 때문이다. 심한 경우 카메라를 해킹해서 나를 훔쳐보기도 한다. 해킹 예방의 기본은 의심하는 것이다. 모르는 전화나 링크는 절대 받지않고 경계하자.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