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돌봄 서비스 안내 한방정리!

아이돌봄 서비스는 정부에서 직접 운영하는 사업입니다. 맞벌이로 아이를 돌보기 어렵거나 전업주부라도 개인 사정이 있다면 자유롭게 이용 가능합니다. 소득 수준에 따른 정부 지원금 혜택도 있으니 꼼꼼히 따져보길 바랍니다.


아이돌봄 서비스 종류

아이돌봄 서비스는 생후 3개월 ~ 만 12세 이하 자녀가 있다면 신청 가능합니다.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유형 파악이 우선되어야 합니다. 총 네 가지이지만 하나는 기관연계 서비스라 사용률이 저조하여 제외하였습니다. 유형 3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시간제 서비스(기본형&종합형)

원하는 요일, 시간에 이용할 수 있는 유형입니다. 시간 단위로 사용할 수 있어 이용후기가 가장 많습니다. 생후 3개월부터 만 12세 아이까지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금은 최대 지원 기준이며, 기준 시간 초과 시 개인 비용으로 지속 이용 가능합니다.


기본형과 종합형은 가사활동 유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가사일이 특별히 버겁지 않다면 기본형으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중요한 건 좋은 돌봄이를 만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배정된 시터와의 호흡에 먼저 집중하길 권장 드립니다.

유형대상이용요금활동 범위정부지원금
시간제 기본형생후 3개월
~ 만 12세 이하 아동
시간당 11,080원일반적인 아이돌봄 활동
*가사활동 제외
연 960시간
시간제 종합형생후 3개월
~ 만 12세 이하 아동
시간당 14,400원아이돌봄 활동 및
아이돌봄과 관련된 가사활동
연 960시간
시간제 서비스


2. 영아 종일제 서비스

자녀가 만 36개월 미만의 영아인 경우만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단, 해당 유형은 애초에 가사활동을 포함할 수 없습니다. 내 아이에 집중할 수 있어 오히려 더 안심되는 서비스입니다.

유형대상이용요금활동 범위정부지원금
영아 종일제생후 3개월
~ 만 36개월 이하 영아
시간당 11,080원영아 돌봄과 관련된
활동 전반
*가사활동 제외
월 200시간
영아 종일제 서비스


3. 질병감염 아동지원 서비스

내 아이가 갑작스럽게 질병에 걸린 경우 활용하기 좋은 유형입니다. 유행성 감염병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감기, 눈병, 구내염 등도 전염 소지가 있을 경우 신청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때는 의사의 소견서가 필요합니다. 질병에 걸린 자녀를 케어하는 만큼 비용도 조금 더 비싼 편입니다.

유형대상이용요금활동 범위정부지원금
질병감염 아동지원법정 감염병 및 유행성 질병에 감염된
만 12세 이하 아동
시간당 13,290원일반적인 돌봄활동 및 간병
*가사활동 제외
정부지원 시간 미차감시 기본요금의 50% 정부 지원
질병감염 아동지원 서비스


정부 지원금 안내

정부 지원금은 가구 소득에 따라 결정됩니다. (가)~(라) 총 4단계로 나뉘며, 뒤로 갈수록(소득이 높을수록) 지원금은 줄어듭니다. 참고로 (라)는 정부지원이 아예 없습니다. 한부모가정, 장애아동가정, 장애부모가정, 청소년부모가정은 일반가정보다 지원금액이 더 높습니다.

소득 유형소득 기준
(기준 중위소득)
(가)형75% 이하
(나)형75% 초과 120% 이하
(다)형120% 초과 150% 이하
(라)형150% 초과
아이돌봄 서비스 정부 지원금 소득 기준


다음은 일반가정 기준 시간제 서비스에서 얼마의 정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지 정리된 표입니다. 소득이 150% 초과하는 (라)형을 제외하고 모두 정부지원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다른 유형의 정부지원 규모를 확인하고 싶다면 아래 링크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아이돌봄 서비스 일반가정 기준 정부지원금 안내표
아이돌봄 서비스 일반가정 정부지원 안내표


아이돌봄 서비스 신청 방법

아이돌봄 서비스는 온라인, 오프라인 신청 모두 가능합니다. 우선 간단한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본인절차는 맞벌이인지, 소득은 어느정도인지 등을 가늠하는 것을 말합니다. 서비스 결제를 위한 국민행복카드도 필요합니다. 이전에 사용하던 카드를 사용해도 되고 없다면 신규 발급해야 합니다.



신청을 완료하면 심사 후 결과를 통보 해줍니다. 이후 아이돌봄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서비스를 신청합니다.

(https://www.idolbom.go.kr/front/)


아이돌봄 서비스 이용 팁

  • 신청을 완료했다면 매칭 완료까지 시간을 두고 기다려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길게 지연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기간의 여유를 두고 미리 신청하기를 권장합니다.
  • 한참이 지나도 매칭이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일정한 패턴의 스케쥴을 짜면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매주 월,화 오후 4시부터 7시까지”로 설정하면 주기가 일정해 좀 더 빠르게 성사됩니다.
  • 아이를 돌봐주시는 시터가 예약 취소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런 일은 흔하진 않습니다. 하지만 일부 불성실한 시터가 일방적 취소하는 사례가 있습니다. 나에게 맞는 돌봄이를 만나는 것은 일정부분 운이 따른다는 사실을 인지해야 합니다.


마치며

아이돌봄 서비스 종류, 정부 지원금, 신청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시터를 고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서로 기본 예의를 지키는 것입니다. 돌봄이가 온전히 아이에게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면, 서로 윈윈하며 서비스를 누릴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