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증 인터넷 재발급 방법과 유효기간

식품 관련 종사자가 필수로 구비해야하는 서류인 보건증은 인터넷으로 재발급 받을 수 있다. 보건증 발급 절차를 간단하게 살펴보고 유효기간 내에 재방문 없이 발급 받을 수 있는 방법을 공유하겠다.


보건증 발급 절차

보건증을 발급 받기 위해서는 우선 보건소에서 검사를 받아야 한다. 그 후 결과가 나올 때까지 약 일주일의 시간을 기다린 후에 해당 보건소에 재방문하여 서류를 발급 받던 것이 고전적인 방법이다. 검사 후 서류를 발급받는 절차를 온라인으로 발급 받을 수 있어 재발급이라는 단어를 사용한 것이다.


보건증 인터넷 재발급 방법

  1. e보건소 홈페이지 접속 (링크 : https://www.e-health.go.kr/)
  2. 상단의 [민원서비스] > [증명문서발급] > [건강진단결과서(구 보건증)] 클릭
  3. 본인인증하기(카카오, 네이버 등 간편인증 가능)
  4. 접수일자, 접수번호 등 확인 후 발급신청 및 다운로드
e보건소 홈페이지 일부


보건증 검사 비용

보건증은 보건소에서 발급 시 3,000원의 비용이 부과되고 한국건강관리협회나 병원에서 검사할 경우 약 7,000원~20,000원 정도의 비용이 든다.


보건증 검사 종류 3가지

피부질환 검사

전염성이 있는 피부질환의 유무를 검사한다.


장티푸스 검사

복통, 구토 등을 유발하는 장티푸스 검사도 대상인데 검사 시 면봉을 본인 항문에 넣었다 빼는 다소 민망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폐결핵 검사

호흡기로 전염되는 폐결핵 검사도 보건증을 받기위한 절차 중 하나이다. 흉부 엑스레이 촬영을 한다.


재발급 유효기간

검사 후 1년이 보건증 유효기간이다. 따라서 이 기간 내에 온라인으로 언제든지 재발급 받을 수 있다. 해당 기간이 지난 후에는 다시 보건소에 방문하여 검사를 해야 한다. 단, 학교 급식 관련 종사자는 유효기간이 6개월이다. 아이들의 음식을 책임지는 자리라 더 타이트하게 관리하기 위함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