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왕성 퇴출 이유 왜 태양계에서 제외되었을까?

태양계에서 흥미로운 변화 중 하나인 명왕성 행성 지위 박탈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 한다. 명왕성이 행성에서 제외된 이유에 대한 배경을 살펴보자. 그러면 결정 과정에 대해서는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태양계 개요 및 명왕성 초기 분류

태양계는 태양을 중심으로 돌아가는 행성, 외계 행성, 소행성, 혜성 등 다양한 천체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 중 명왕성은 초기에는 행성으로 분류되었다. 이에 따라 태양계는 수성, 금성, 지구, 화성, 목성, 토성, 천왕성, 해왕성, 명왕성 총 9개의 행성으로 이뤄져 있었다.


국제 천문 연맹 (IAU)의 기준 변경

2006년 국제 천문 연맹 (IAU)은 명왕성과 비슷한 천체들에 대한 정의를 수정했다. 이전에는 행성의 기준 중 하나로 “태양의 주위를 돌며 충분한 질량과 중력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가 있었지만, 이 기준만으로는 명왕성 이외에도 여러 천체들이 행성으로 분류될 수 있었습니다.


세 가지 태양계 행성 조건

IAU는 새로운 태양계 행성 정의로 다음 세 가지를 제시했다.

  • 태양의 주위를 돌아야 한다.
  • 충분한 질량과 중력을 가지고 있어 구형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 공전 구역 안에서 지배적인 역할을 하는 천체여야 한다.


명왕성 퇴출

이 세 가지 조건 중 명왕성은 세 번째 조건을 충족하지 못했다. 명왕성의 궤도 주변에는 유사한 크기의 천체들이 여럿 존재한다. 공전 구역 안에서 지배적인 역할을 하지 못하는 것이다. 따라서 IAU의 새로운 정의에 따라 명왕성은 행성에서 제외되었다. 그렇게 태양계는 8개의 행성으로 재정립 되었다.


결론

국제 천문학 연맹의 결정은 과학계와 더불어 대중들 사이에서도 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그러나 이 변화는 천문학적 개념의 발전과 함께 우리가 우주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얻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