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인지는 내 생각을 바라보고 있는 상위의 생각을 말한다. 어린아이부터 수험생, 최근에는 어른들에게도 큰 관심을 받는 것이 메타인지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메타인지를 향상 시킬 수 있을까? 3가지 방법을 알아보자.
메타인지 뜻
메타인지를 설명하는 유명한 실험이 있다. 학생들에게 50개의 카드를 주고 거기에 적힌 단어를 외우게 한다. 시간이 지나 본인이 몇 개를 외웠을 것 같은지 예상해 보라고 한다. 이후 답변을 확인해 보니, 본인이 외운 단어 개수를 정확히 맞춘 학생일수록 학업성취도가 훨씬 뛰어났다. 단어를 얼마나 많이 외웠는지는 문제가 되지 않았다. 본인을 얼마나 잘 아느냐가 관건이었다.
메타인지는 내 생각을 바라보고 있는 상위의 생각이다. 따라서 이것이 발달하면 학업이나 업무 능력이 뛰어날 수밖에 없다.
나 자신을 알고 시작하는 것
나 자신을 모르고 시작하는 것
이 둘은 효율성에서 엄청난 차이가 있다. 내가 이 문제를 아는지, 안다고 착각하고 있는지, 모르는 건지를 구분하고 시작하면 모든 문제는 이전보다 해결이 쉬워진다.
메타인지 높이는 방법 3가지
1. 관련 서적 읽기
메타인지는 타고난 것이 아니다. 연습을 통해 충분히 개선할 수 있다. 관련 도서를 읽어보자. 메타인지가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특히 책이 중요하다. 반드시 3권 이상의 책을 읽자.
2. 내가 아는 지식을 남에게 설명하자
지식은 세 가지로 구분된다고 했다. 내가 아는 것, 내가 안다고 착각하는 것, 모르는 것. 여기서 “안다고 착각하는 것”은 나 자신에게 굉장히 해가 된다. 어설프게 아는 것은 알지 못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안다고 착각하는 것을 구분하려면 내가 배운 지식을 남에게 설명해 보자. 말을 하면서 계속 막힌다면 그것은 모르는 것이다.
3. 인정하기
설명할 수 없다고 해서 모른다고 인정하는 것은 자존심 상하는 일이다. 나도 처음에는 그것을 받아들일 수 없었다. 세상 모든 것을 설명하라는 얘기가 아니다. 내가 원하는 특정 분야 중 남에게 유연하게 설명할 수 있는 것이 한 가지 있다면, 이미 출발선에 선 것이다. 꾸준히 연습하면 생각보다 빠르게 변화할 것이다.